아파트탐방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존중과 배려가 함께하는 행복한 공동체”
효성해링턴플레이스 스마일시티 아파트
 
전국아파트신문   기사입력  2021/07/08 [12:20]

  © 전국아파트신문



단지정보

주 소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3공단6123

난방방식 개별난방

연 면 적 160,637.2826

동 수 15개동

세 대 수 1,318세대

시 공 사 진흥기업()

시 행 사 ()효성

관리방식 위탁관리

복도유형 계단식

사용승인 20160115

주차대수 1,499

 

 

천안 효성해링턴플레이스 스마일시티 아파트는 지난 2016115일 입주한 아파트다.

 

모두 15개동으로, 1318가구인 단지다. 전세대가 정남향으로 통풍과 채광이 우수하고 단지의 양방향으로 공원과 산책로 조성되어 있어 쾌적한 주거 환경을 확보하고 있다.

 

단지로 들어서는 순간 한눈에 아파트 관리가 아주 잘 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정도로 깔끔함이 눈에 들어온다.

 

효성해링턴플레이스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김선준 회장을 만나 아파트 이야기를 나눴다.

 

 

▲    ©전국아파트신문

 

 

우리 아파트는

 

입주 초기 1기 입주자대표회의를 시작으로 현재 3기 임기까지 아파트를 위해 봉사하고 있는 입주자대표회의 김선준 회장에게 아파트 자랑을 부탁했다.

 

아이들의 웃음이 끊이질 않는 아파트입니다. 단지 내에 차암초등학교를 품고 있고, 국공립 어린이집 포함 단지 내 6개의 어린이집이 있어 교육환경 또한 우수하며 아이들을 안심하고 통학 시킬 수 있다. 다함께 돌봄센터도 개관을 위한 준비 작업도 진행중이어서 초등 돌봄 부족의 문제를 마을에서 일부분 해결해주리라 기대하고 있다. 도보 10분 내에 코스트코 등 대형마트가 위치해 있으며 생활권내에 이마트 에브리데이, 지에스 슈퍼마켓 등이 있고 단지 주변에는 마을을 한바퀴 돌 수 있는 수변공원과 산책로가 있어 입주민들이 여유롭게 유모차 끌고 산책을 즐기기에도 충분해 주거환경 만족도가 높다.” 라고 말했다.

 

또한 단지에는 효버랜드라고 불리는 대형 놀이터, 다목적 운동장(풋살장, 농구장), 키즈카페, 해링턴카페(무인 카페), 휘트니스 센터, 스크린 골프, GX, 탁구장, 작은 도서관, 독서실 등 입주민의 편의를 위한 커뮤니티 시설들이 잘 갖추어져 운영되고 있어 입주민의 만족도가 높고, 다양한 소통의 수단(모빌 홈페이지, 아파트 인스타 그램, 네이버 카페)를 통해 입주자대표회의, 관리사무소, 입주민간의 소통이 원활하고 젊은 세대와 아이들이 많아 늘 활기가 넘친다.” 라고 아파트 자랑이 쭉 이어진다.

 

▲     ©전국아파트신문

 

 

함께 하는 이웃 사이

 

입주 초기부터 살기 좋은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중점을 둔 것이 공동체 활성화에 대한 부분이다. 입주민들이 함께 화합하고 소통할 수 있는 교류의 장과 행사 등을 통하여 현재 공동주택에서 문제 되고 있는 어려움들이 해결 될 수 있다는 생각하고 있다.

 

김회장은 입주민을 위한 배려와 화합의 동기부여에 아이디어가 넘친다.

 

일반적인 마을 행사가 아니라 함께하며 공동체 활성화를 염두에 둔 행사를 진행해 입주민들이 즐길 수 있는 기획을 한다. 예를 들어 2020년도 12월에 진행한 입주민 복면가왕을 찾아라, 행사는 56팀 참여로 입주민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냈다. 코로나 19로 대면 행사를 진행하는데 제한이 많았기에 비대면으로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하였지만, 연말을 보내는 입주민들에게 큰 즐거움과 추억을 선물해주었다. 복면가왕 2회차는 언제 진행할꺼냐라는 질문을 많이 받기도 한다고 이야기했다.

 

그 외에도 한빛 예술단의 발코니 콘서트, 2018~2019년도 시립교향악단의 우리동네 음악회, 전통예술과 현대예술의 만남 공연 등은 모두 김회장 기획 하에 준비되었고, 입주민으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기도 했다. 현재는 코로나 19로 잠시 진행이 중단되었지만 지속적인 아파트 축제, 물놀이 행사, 마을 대청소 등 이웃이 함께 할 수 여러 행사등은 항상 머릿속에 구상하고 있다.

 

 

▲     ©전국아파트신문

 

 

또한 단지 내 이웃사이이란 봉사단체가 많은 활동을 하며 천안시 등록단체로 자원봉사 접수를 받아 단지를 위해 입주민들과 많은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준비하는 과정들은 힘이 들지만 여러 행사들을 진행하면서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고 즐거워해주시는 입주민들의 모습에 수고와 노력이 보람차게 느껴지곤 한다.” 라고 말하며 웃음을 짓는다.

 

임기 중 가장 보람되는 일

 

입주 초기부터 건설사로부터 많은 부분들 얻어내기 위해 여러 노력을 기울였고, 하자보수

 & 시설 개선사업 등을 입주민의 비용이 아닌 건설사로부터 많은 부분들을 채울 수 있었

.시행사와의 허위광고에 대한 합의를 통해 단지의 시설개선공사 진행, 1년간의 하자

종결합의 진행, 타 단지와 비교해보아도 성공적인 합의를 이끌어 낸 것에 대해 만족하고

현재도 하자보수 공사 및 단지 숙원사업 등을 진행 중에 있다.” 라고 이야기 했다.

최근 입주민의 주차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설치된 주차유도시스템은 입주민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또한 단지내에는 ATM기기, 무인복합출력시스템, 자전거 공기주입기, 놀이터

벽시계 등 입주민의 편의를 위한 시설 개선 노력은 지속되고 있다.

 

입주 초기 국공립어린이집 유치를 위해 노력하여 2017년 개원, 2020년도 천안시 다함께 돌봄센터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사업비 15천만원을 확보하였으며, 공동주택 다함께 돌봄터 천안 2호점을 2021년 하반기를 개관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2021년 천안시 공동주택 지원사업에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자문 결과를 토대로 지원하여 사업대상자로 선정되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옥상방수공사의 공사에 대한 4천만원의 지원금을 시로부터 지원받는다고 이야기했다. 입주 연도가 10년이 지나지 않은 대단지에서 시 지원금 대상자로 선정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지만, 오랜 계획을 통해 사업 대상자로 선정되었다.

김회장은 현재 진행 중인 건설사와 외벽 크랙보수 및 재도장에 대한 하자합의를 이끌어 내어 단지의 선도적 시설보수 진행을 통해 단지의 시설 노후화 방지 및 최적의 시설 유지 할 것이라고 밝히고 이로 인해 입주민의 관리비 절감효과는 상당하다라고 말했다.

 

소통과 화합 & 나눔

 

초기 입주자대표회의부터 가장 중요하게 여겼던 것은 입주민과의 소통과 투명성 이었습니다.초기에는 네이버 카페, 현재는 모빌이라는 커뮤니티를 통해 오랜 기간 소통하는 과정들을 통해 입주민과 입주자대표회의, 관리사무소와 깊은 신뢰 관계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저희 아파트의 입주민들께서는 단지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많습니다. 또한 천안에서 살기 좋은 아파트라는 자부심도 남다릅니다. 저희 단지의 최근 진행한 전자투표 입주민 참여율이 87%대로 참여율을 기록했습니다. 이외에도 아파트전용 홈페이지 입주민 가입률이 80%가 넘습니다. 그만큼 관심이 높으며 상호존중과 함께 배려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라며 자랑한다.

 

효성해링턴플레이스 아파트는 나눔 실천의 일환으로 연말 라면기부 행사를 3년째 진행하고 있으며, 2020년 겨울에는 새로운 희망찬 한해를 의미하는 2021개의 라면을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주민센터에 기부하기도 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기부 사진을 공유하며 서로 독려하는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아이들과 입주민분들이 작은 나눔을 통해 너무 행복해하시고 보람을 느낀다.

 

또한 축제를 치르고 남는 행사기금을 초록우산재단에 기부를 하는 등 지속적인 활동과 아울러 헌혈행사 등 봉사와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고 전했다.

 

▲     ©전국아파트신문

 

 

입주민들께 한마디

 

코로나 19의 어려운 시기가 유지되고 있지만 다가올 좋은 날들을 기약하며 힘내시길 바랍니다. 다시금 코로나 19 전의 일상으로 돌아가 축제, 음악회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서 오프라인으로도 만나뵙기를 기다리겠습니다.

 

입주자대표회의와 관리사무소, 직원들은 살기 좋은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남은 임기 동안도 효성 입주자대표회의는 지금껏 그래왔던 것처럼 입주자의 대표로서 항상 신중하고 다수가 이해할 수 있는 합리적인 결정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입주민 분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회장이 말하는 관리소장

 

이종진 소장님은 작은 일에도 소홀함 없이 전문가답게 능수능란하게 처리를 해내며 관리비 절감을 위해 최선을 기울이는 등 입주민을 위한 노력이 뛰어난 분으로 입주 초기때부터 오랜기간 함께 해왔기에 호흡이 잘 맞는다 라고 말했다.

 

소장이 말하는 김회장은

 

입주민을 위해 적극적이며 입주민의 편의를 위해 늘 연구하는 분이다라고 말한다.

효성해링턴플레이스아파트 위탁관리사의 자이S&D()의 이종진 소장은 저희 아파트는 열린 관리사무소를 표방하고 입주민의 민원에 최선을 다하며 이와 함께 아파트관리란 끊임없는 관심과 세심한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믿고 맡겨주신 만큼 항시 친절한 미소로 입주민들께 노력하겠습니다.” 라고 말했다.

 

입주민 모두가 행복한 삶의 공간을 위해 한뜻으로 근무자들을 배려하고 수고에 대한 격려를 아끼지 않으며 근무자들은 최선을 다해 맡은 업무에 임하고 공동체 활성화에 능력을 배가하고 있다. 그 결과 입주민들은 단지에 대한 자부심이 남다를 뿐 아니라 행복한 공동체의 정주 여건을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최 은 주 기자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7/08 [12:20]   ⓒ 전국아파트신문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관련기사목록